1. 원작&시대
1) 사무엘베케트 - 고도를 기다리며
1906년 4월 13일 아일랜드 출생
1969년 노벨 문학상
특별한 줄거리, 극적 사건 없는 작품 – 연출가,배우 부정적.
그러나 관객들 사실주의극서 발견 못 한 내용과 형식에 참신함을 느낌, 언론매체에서는 작품의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려고 함.
우면서 차례차례 행위를 낳아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
1. 사무엘베케트는 누구인가?
◆ 고도를 기다리는 베케트 [1906년 4월 13일 ~ 1989년 12월 22일]
1.아일랜드의 극작가
베케트는 1906년 4월13일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견적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스틸올간에서 다녔던 유치원 Ida Elsner’s Academy와 불어를 배웠던
고도’가 오히려 베케트의 의도를 더욱 잘 반영한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소나무 아래에서 고고가 선잠을 자는 장면이 있는데 원작에는 이것을 악몽에 가까운 것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산울림 극단의 공연에서는 고고의 선잠이 오히려 장자가 나비가 되었던 호접
우상이다. 그에게서 문체, 글 쓰는 태도, 말투, 몸가짐,등 많은 것을 배웠지만 그 중에서 괄목할 만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침묵’이었다. 침묵은 베케트의 극작법에 영향을 큰 영향을 미쳤다. 1930년 아일랜드로 돌아온 작가는 그 다음 해에 교사직을 사임하고, 집필에 몰두한다. 작가는 이 기간동안 시,
베케트는 마지막 파리에 정착할 때까지 아일랜드, 런던, 파리를 오가며 떠돌이와 같은 생활을 하면서 경제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을 겪는다. 그는 2차대전의 종전후 1946년과 48년 사이에 가장 왕성한 집필활동을 보였다. 이 시기에 나온 작품이 바로 고도를 기다리며 이다. 1953년 바빌론극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을 알아본다.
우는 기능을 하였으며, 극의 소재를 다양화 시키는데 공헌을 하였다.
2.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동향
한국에서 페미니즘 연극은 정치, 사회 운동과 결합하여 전개된 서구의 페미니즘 연극의 경우와는 다르다. 그 차이는 당대 사회와 연루된 정치, 사회 운동의 산고 없이, 여성 주체의 문제가 외국
베케트, 외젠 이오네스코, 아다모프, 쟝 주네 등이 있다.
2.본론
①사뮈엘 베케트(Samuel Beckett, 1906~1989)
㉠생애
베케트는 1906년 아일랜드 더블린 근교에서 태어났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중산층 신교도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14세에 영국계 아일랜드 중산층을 위한 포토라 왕립학교
고도'(godot)란 미지의 인물을 기다리는 중이다. 고도는 곧 온다고 하면서도 끝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고도를 끊임없이 기다리면서 별다른 의미가 없는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 … 중 략 … ≫
Ⅱ. 사무엘베케트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의 내용요약
막이 오르면, 마른 나무가